4월 6일에 해당하는 남자세례명 노트케르 발불로, 디오제네스, 마르첼리노, 빌리암, 아만도, 에우티키오, 엘스탄, 티모테오, 프루덴시오, 총 9분 목록이에요.
4월 6일이 영명축일인 남자세례명은 어떤 이름이 좋을까요? 아래 세례명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천주교 세례명 상세정보로 이동합니다. 어울리는 세례명을 지금 바로 찾아보세요.
4월 6일 여자세례명 가타리나, 갈라, 플라토니스, 총 3분 목록은 여기에 있어요.
세례명 어떤 이름이 좋을까?
4월 6일
천주교 남자세례명
9가지
4월 6일 남자세례명 목록
1. 노트케르 발불로
- 가톨릭 성인 이름
Notker Balbulus - 호칭 구분
복자 - 신분과 직업
수도승, 음악가 - 활동 연도와 지역
840-912년 장크트갈렌
노트케르 발불로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노뜨께르, 노뜨케르, 놋커, 발불루스.
노트케르 발불로 자료
성 그리모알두스(Grimoaldus)가 스위스 장크트갈렌 수도원의 원장으로 있을 때 노트케르 발불루스(또는 노트케르 발불로)의 양친은 어린 아들을 수도원 학교에 위탁하였다. 그는 몸은 다소 허약하나 마음은 아주 굳고, 말은 유창하지 않으나 지적인 맛이 넘치는 소년이었다.
그는 일생을 함께 하게 된 성 투틸로(Tutilo, 3월 28일)와 라드페르투스(Ratpertus)와 더불어 마르첼루스(Marcellus)의 지도하에 음악을 공부했는데, 이 트리오는 장크트갈렌 음악학교를 크게 발전시켰다. 그 후 이 트리오는 함께 수도서원을 했는데 노트케르 발불루스는 도서관장을 맡게 되었다.
그는 수많은 찬미가와 미사의 알렐루야 음악을 여러 개 작곡했는데 38개의 창작곡이 남아있다. 그의 다른 작품들은 어느 순교록을 포함하여 몇 개의 찬미가와 에르켐페르트(Erchempert)의 연대기 등이 있다. 그에 대한 공경은 1512년 교황 율리우스 2세(Julius II)에 의해 승인되었다. 그는 음악가의 수호성인이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2. 디오제네스
- 가톨릭 성인 이름
Diogene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45년
디오제네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디오게나, 디오게네스, 디오제나.
디오제네스 자료
성 티모테우스(Timotheus)와 성 디오게네스(또는 디오제네스)는 마케도니아(Macedonia)에서 순교하였다. 그들은 아마도 아리우스파에 의해 희생된 것으로 보인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3. 마르첼리노
- 가톨릭 성인 이름
Marcellin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413년 카르타고
마르첼리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마르셀리노, 마르셀리누스, 마르첼리누스.
마르첼리노 자료
에스파냐의 톨레도(Toledo)에서 태어난 성 마르첼리누스(또는 마르첼리노)는 교양 있고 관대하며 신학에 관심이 많은 인물로 서로마 제국 황제 호노리우스의 국무장관이었다. 409년 황제는 북아프리카 교회의 한 이단 종파인 도나투스파(Donatism)에게 공적인 예배를 허용하는 자유를 준 적이 있었다.
북아프리카의 도나투스파들은 이 허가를 악용하여 황제의 결정에 반대하던 정통교회를 압박하기 시작했다. 이때 그는 카르타고에 파견되어 가톨릭교회와 도나투스파 주교들의 회의를 주재하고 재판하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성 마르첼리누스는 일련의 조사를 마친 후 도나투스파에게 유죄를 선고하고 정통교회로 돌아올 것을 판결했다.
하지만 그는 이 결정에 반대하던 이들에 의해 체포되고 감옥에 갇혔다. 그와 평소 가까운 친구였던 히포(Hippo)의 성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8월 28일) 주교가 그를 방문해 구출하려고 노력했으나 수포로 끝났다. 그는 도나투스파와 그 지지자들을 대적하기 위해 황제가 보낸 군대가 도착하기 전에 형제와 함께 참수되었다.
후일 황제는 그에 대해 ‘가장 훌륭한 기억을 안겨준 위인’이었다며 애통해했고, 가톨릭교회는 그를 순교자로 선언했다. 그와 가까운 사이였던 성 아우구스티누스와 성 히에로니무스(Hieronymus, 9월 30일)가 그의 장례식에 추도사를 썼다. 그리고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413년 그의 저서 “신국론”(De ciavitate Dei)의 첫 권을 성 마르첼리누스에게 헌정했다. 그의 축일은 9월 13일에 기념하기도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4. 빌리암
- 가톨릭 성인 이름
William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수도원장 - 활동 연도와 지역
1127-1203년 아이벨홀트
빌리암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굴리엘모, 빌헬름, 윌리암, 윌리엄.
빌리암 자료
덴마크의 위대한 수도자로서 공경을 받는 성 빌리암은 원래 프랑스 파리(Paris)의 사제였으나, 1171년경에 덴마크 로스킬레(Roskilde)의 주교로부터 초청받고 아이벨홀트 수도원 개혁 사업을 위탁받았다.
그는 이 힘든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덴마크의 위대한 수도자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1194년경 그는 덴마크 국왕의 동생인 인겔부르가와 함께 로마(Roma)로 갔다. 윌리엄으로도 불리는 그는 1224년 교황 호노리우스 3세(Honorius III)에 의해 시성되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5. 아만도
- 가톨릭 성인 이름
Amand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증거자 - 활동 연도와 지역
+515년 베르가모
아만도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만두스.
아만도 자료
성 아만두스(Amandus, 또는 아만도)는 이탈리아 베르가모 부근 그리살바(Grisalba)의 백작이었다. 그에 대해 더 이상 알려진 것은 없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6. 에우티키오
- 가톨릭 성인 이름
Eutych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582년 콘스탄티노플
에우티키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에우띠치오, 에우띠치우스, 에우티치오, 에우티치우스, 에우티키우스.
에우티키오 자료
성 에우티키우스(또는 에우티키오)는 터키 폰투스(Pontus)의 아마시아(Amasya)에서 은수생활을 하다가 사제로 서품되었다. 552년에는 교구장의 대리자로서 콘스탄티노플로 파견되었다가, 그곳의 총대주교이던 멘나(Mennas)가 서거했을 때 그가 후임자로 축성되는 영광을 입었다. 553년에 콘스탄티노플 공의회가 개최되었을 때 그는 알렉산드리아와 안티오키아(Antiochia)의 총대주교와 함께 이 공의회를 주재하였다.
또 몇 년 후에 일어난 그리스도 단성설 이단이 기승을 부릴 때에는 불꽃 튀는 논쟁을 벌였고, 황제와의 논쟁에도 서슴없이 끼어들었다. 그는 끝까지 굴하지 않았고 그로인해 결국은 프로폰티스(Propontis, 마르마라해)의 어느 섬으로 유배를 가야만 했다.
그는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죽은 뒤 12년 만에 유배지를 떠날 수 있었다고 한다. 또 그는 교황 성 대 그레고리우스 1세(Gregorius I)와 논쟁을 벌인 일이 있는데, 죽기 얼마 전에 자신의 오류를 인정하고 용서받을 정도로 올바른 삶을 살았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7. 엘스탄
- 가톨릭 성인 이름
Elstan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수도승,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981년 윈체스터
엘스탄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엘스따노, 엘스따누스, 엘스딴, 엘스타노, 엘스타누스.
엘스탄 자료
성 엘스탄은 성 에텔볼두스(Ethelwoldus, 8월 1일)가 설립한 애빙던(Abingdon) 수도원에서 그의 지도를 받으며 순종의 모범으로 살았다. 그는 성 에텔볼두스를 계승하여 대수도원장으로서 윈체스터의 주교가 되었다.
그는 이러한 고위성직을 맡기 이전에는 공동체의 요리사였다. 그는 성 에텔볼두스의 명령에 따라 끓는 물에 손을 넣고 아무런 해도 입지 않고 물통을 옮길 만큼 절대적인 순종의 귀감으로 유명하였다. 그는 엘스타누스(Elstanus)로도 불린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8. 티모테오
- 가톨릭 성인 이름
Timothy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45년
티모테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디모떼오, 디모떼우스, 디모태오, 디모태우스, 디모테오, 디모테우스, 티모시, 티모테우스.
티모테오 자료
성 티모테우스(Timotheus, 또는 티모테오, 디모테오)와 성 디오게네스(Diogenes)는 마케도니아(Macedonia)에서 순교하였다. 그들은 아마도 아리우스파에 의해 희생된 것으로 보인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9. 프루덴시오
- 가톨릭 성인 이름
Prudent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861년 트루아
프루덴시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프루덴시우스, 프루덴씨오, 프루덴씨우스, 프루덴티오, 프루덴티우스.
프루덴시오 자료
성 프루덴티우스(또는 프루덴시오)는 에스파냐 아라곤(Aragon) 태생으로 갈린도(Galindo)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는데 사라센인들의 박해를 피해 프랑크 왕국으로 갔다. 그리고 이름도 갈린도에서 프루덴티우스로 바꿨다.
그는 오늘날 독일의 아헨(Aachen) 북쪽에 샤를마뉴가 만든 궁전의 팔라틴(Palatine) 경당(학교)에서 신학과 역사학 등을 수학했다. 그는 836년부터 선종할 때까지 경건왕 루도비쿠스(Ludovicus Pius, 814~840년 재위)의 궁정에서 “생베르탱의 연대기”(Annales de Saint-Bertin) 쓰는 일을 담당했다.
843년경 샹파뉴(Champagne) 지방 트루아(Troyes)의 주교가 된 그는 신학자로서, 역사가로서 높은 학문적 소양으로 인해 많은 존경을 받았다.
그는 일부 신학자들이 주장한 이중 예정론(Double Predestination, 하느님이 이 세상을 창조하기 전에 영원한 생명을 얻을 사람과 영원한 죽음을 당할 사람을 미리 예정하셨다는 이론)을 배격했고, 아일랜드 출신의 철학자로 프랑크 왕국의 궁정에서 활동한 요한 스코투스 에리우게나(Johannes Scottus Eriugena)가 신플라톤 철학의 유출설과 그리스도교의 창조설을 융합하려는 이론을 반박하는 논문을 쓰기도 했다.
그는 트루아의 “동정 성녀 마우라(Maura, 9월 21일)의 전기”(Vita Sanctæ Mauræ Virginis)를 썼다. 861년 4월 6일 트루아에서 선종한 성 프루덴티우스에 대해 옛 “로마 순교록”은 따로 기록하지 않았다.
그러나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지역 교회의 전통을 받아들여 트루아의 주교이자 여행자를 위한 “시편 개요”를 편찬하고, 성직 후보자를 위한 성경 교훈집을 엮고, 수도원의 규칙을 쇄신한 공로를 들어 4월 6일 목록에 그를 추가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그 외 세례명 날짜로 찾기
그 외 세례명 이름으로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