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3일에 해당하는 남자세례명 마르티리오, 마임보드, 베르나르도, 세베리아노, 아가탄젤로, 아마시오, 아스클라스, 에우세비오, 요한, 일데폰소, 콜만노, 클레멘스, 파르메나, 헨리코 수소, 총 14분 목록이에요.
1월 23일이 영명축일인 남자세례명은 어떤 이름이 좋을까요? 아래 세례명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천주교 세례명 상세정보로 이동합니다. 어울리는 세례명을 지금 바로 찾아보세요.
1월 23일 여자세례명 루프틸다, 마르가리타, 아퀼라, 에메렌시아나, 총 4분 목록은 여기에 있어요.
세례명 어떤 이름이 좋을까?
1월 23일
천주교 남자세례명
14가지
1월 23일 남자세례명 목록
1. 마르티리오
- 가톨릭 성인 이름
Martyr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수도승 - 활동 연도와 지역
+6세기 발레리아
마르티리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마르띠리오, 마르띠리우스, 마르티리우스.
마르티리오 자료
성 마르티리우스(또는 마르티리오)는 이탈리아 중부 아브르초(Abruzzo)의 발레리아에서 은수자로서 생활하였다. 성 대 그레고리우스 1세(Gregorius I, 9월 3일) 교황은 자신의 저서인 "대화집"에서 그를 칭찬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2. 마임보드
- 가톨릭 성인 이름
Maimbod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880년경
마임보드 자료
오늘날에도 프랑스 브장송(Besanion) 교구에서는 성 마임보드의 축일을 지낸다. 그는 원래 아일랜드 사람인데 순회 선교사로서 이곳에 온 것 같다. 그의 전기는 알려진 것이 없으나 그가 프랑스 북동부 알자스(Alsace)의 칼텐브룬(Kaltenbrunn) 지방 등을 순회 설교하던 중에 이교인들로부터 살해당한 것은 확실하다. 브장송(Besanion)의 주교인 베렌가리우스(Berengarius)는 이런 그의 공적을 증언하면서 그의 유해를 돔니페트라(Domnipetra) 성당에 안장하였다. 그러나 성인의 유해는 16세기에 소실되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3. 베르나르도
- 가톨릭 성인 이름
Bernard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778-842년 비엔
베르나르도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바르나르도, 바르나르두스, 바르나르드, 버나드, 베르나르두스.
베르나르도 자료
프랑스 리요네(Lyonnais)의 명문가이며 샤를마뉴(Charlemagne)의 궁중 관리의 아들로 태어난 성 베르나르두스(Bernardus, 또는 베르나르도)는 결혼하였으나, 800년경에 암브로네이(Ambronay)에 수도원을 세우고 후에 그곳의 수도자가 되고 또 원장이 되었다.
810년에 그는 비엔의 대주교로 임명되었고, 가장 영향력 있는 고위 성직자로서 명성을 얻었다. 비엔에서 사망한 그는 바르나르두스(Barnardus)로도 불린다. 그에 대한 공경은 1907년에 승인되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4. 세베리아노
- 가톨릭 성인 이름
Severian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연대미상
세베리아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세베리아누스, 쎄베리아노, 쎄베리아누스.
세베리아노 자료
부부 사이인 성 세베리아누스(Severianus, 또는 세베리아노)와 성녀 아퀼라는 아프리카 북서부 대서양 연안 마우레타니아(Mauretania, 현재의 모로코와 알제리에 해당하는 지역의 로마시대 명칭)의 율리아 카이사레아(Julia Caesarea)에서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5. 아가탄젤로
- 가톨릭 성인 이름
Agathangel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부제,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08년경 안키라
아가탄젤로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가딴젤로, 아가딴젤루스, 아가탄겔로, 아가탄겔루스, 아가탄젤루스.
아가탄젤로 자료
성 클레멘스(Clemens)는 자원하여 어린이들과 가난한 사람들의 교육에 헌신하였고, 불과 20세의 나이로 갈라티아(Galatia, 오늘날의 터키 중앙 내륙 고지대) 지방 안키라(오늘날 터키의 앙카라 Ankara)의 주교로 활약하였으나 즉시 체포되어 무수한 고문을 받고 순교하였다. 성 아가탄젤루스(또는 아가탄젤로)는 성 클레멘스에 의해 가톨릭 신자가 된 개종자인데, 부제품을 받고 성 클레멘스 주교를 돕다가 스승과 함께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6. 아마시오
- 가톨릭 성인 이름
Amas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356년 테아노
아마시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마시우스.
아마시오 자료
성 아마시우스(또는 아마시오)는 그리스인으로 당대의 아리우스파(Arianism)의 박해로 인해 이탈리아로 추방되었다. 그는 후에 나폴리(Napoli) 북부 테아노의 주교가 되었고, 지금도 이탈리아 중부의 몇몇 교구에서 공경을 받고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7. 아스클라스
- 가톨릭 성인 이름
Ascla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87년 안티노폴리스
아스클라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스끌라, 아스클라, 아쓰끌라스.
아스클라스 자료
이집트의 테베(Thebae, 나일 강 중류에 위치한 고대 이집트 신왕국시대의 수도로 오늘날의 룩소르 Luxor) 태생인 성 아스클라스는 아리우스파(Arianism) 총독 앞에서 그리스도께 대한 정통교리를 용감하게 고백하여 살이 헤어질 때까지 매를 맞고 투옥되었다.
총독은 나일 강을 꼭 건너야 할 입장에 있었는데, 성 아스클라스는 총독이 그리스도의 신성을 확실히 인정하지 않으면 강을 건너지 못하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었다.
총독 일행이 배를 저어 나가려 했으나 조금도 움직이지 않아서 낭패를 겪고 있을 때, 성 아스클라스는 사람을 보내어 그리스도의 신성을 인정해야만 건널 수 있다는 말을 전하였다.
그래서 그 총독이 그리스도의 신성을 인정하고 그리스도인의 하느님은 전능하시다는 말을 글로 쓰자마자 배가 움직여 반대편에 도착할 수 있었다.
화가 머리끝까지 치민 총독은 안티노폴리스(또는 안티노에 Antinoe)에서 성 아스클라스를 나일 강에 던져 죽이고 말았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8. 에우세비오
- 가톨릭 성인 이름
Euseb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은수자 - 활동 연도와 지역
+4세기 코리프산
에우세비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에우세비오스, 에우세비우스.
에우세비오 자료
성 에우세비우스(또는 에우세비오)는 시리아의 안티오키아(Antiochia) 부근 코리프 산에서 은수자 공동체를 지도하며 살았다. 그는 매우 설득력 있는 설교자였으며, 4일에 한 번만 식사를 할 정도로 극도의 참회와 고행을 실천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9. 요한
- 가톨릭 성인 이름
John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대주교, 자선가 - 활동 연도와 지역
560?-619년경 알렉산드리아
요한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얀, 요안네스, 요한네스, 이반, 장, 쟝, 조반니, 조안네스, 조한네스, 존, 죤, 지오반니, 한스, 후안.
요한 자료
귀족 가문 태생인 성 요한(Joannes)은 키프로스(Cyprus) 섬의 관리인 에피파니우스(Epiphanius)의 아들이다.
그는 어린 나이에 결혼하여 아내와 자식을 두었으나 모두 사별하게 되자 재산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고 수도 생활로 전향하였다.
그는 애덕을 타고난 듯하였다. 608년에 알렉산드리아의 대주교로 임명되자 그는 즉시 교구의 재산을 가난한 이들을 돕거나 시리아에서 온 피난민을 구제하는데 나누어 주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병원을 찾아 환자들을 간호하는 데에도 남다른 열성을 보였다.
그는 자기 교구 내에 성직매매나 성직자들의 타락을 맹렬히 공격하여 바로 잡았지만 난처한 입장에 있는 이들에게는 지극히 관대하였다. 재임기간 동안 그는 그리스도 단성설을 종식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정통 교회를 유지하였다.
그러나 페르시아인의 침략으로 알렉산드리아를 떠나야 할 입장에 놓였을 때 니케타(Nicetas)와 함께 콘스탄티노플로 가던 길에 자신의 죽음에 대한 환시를 보고 고향으로 가서 운명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0. 일데폰소
- 가톨릭 성인 이름
Ildefons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대주교, 저술가 - 활동 연도와 지역
607/610?-667년 톨레도
일데폰소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일데뽄소, 일데뽄수스, 일데폰수스.
일데폰소 자료
성 일데폰수스(또는 일데폰소)는 에스파냐 톨레도의 유력한 집안 출신으로 세비야(Sevilla)의 성 이시도루스(Isidorus, 4월 4일)의 제자이다.
그는 부모의 반대를 물리치고 톨레도 교외 아글리(Agli)에서 수도자가 되어 사제로 서품되었고, 얼마 뒤에 원장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653년과 655년의 톨레도 공의회에 참석하였고, 657년경에 톨레도의 대주교로 승품되었다.
그는 마리아께 대한 투철한 신심을 보였고, 수편의 신학 논문을 저술하였는데 "평생 동정이신 성 마리아에 대하여"가 유명하다. 그는 에스파냐 교회에서 교회학자로서 공경을 받고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1. 콜만노
- 가톨릭 성인 이름
Colman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702년 리즈모어
콜만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콜만, 콜만누스, 콜먼.
콜만노 자료
성 콜만누스(Colmannus, 또는 콜만노)는 698년에 성 히에르루그(Hierlug)를 계승하여 아일랜드 리즈모어 대수도원의 수도원장 주교가 되었다. 그의 재임기간 중에 리즈모어 수도원의 명성은 그 절정에 달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2. 클레멘스
- 가톨릭 성인 이름
Clement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09년경 안키라
클레멘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글레멘스, 끌레멘스, 클레멘쓰, 클레멘트.
클레멘스 자료
성 클레멘스(Clemens)는 자원하여 어린이들과 가난한 사람들의 교육에 헌신하였고, 불과 20세의 나이로 갈라티아(Galatia, 오늘날의 터키 중앙 내륙 고지대) 지방 안키라(오늘날 터키의 앙카라 Ankara)의 주교로 활약하였으나 즉시 체포되어 무수한 고문을 받고 순교하였다.
성 아가탄젤루스(Agathangelus)는 성 클레멘스에 의해 가톨릭 신자가 된 개종자인데, 부제품을 받고 성 클레멘스 주교를 돕다가 스승과 함께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3. 파르메나
- 가톨릭 성인 이름
Parmena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부제,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98년경
파르메나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바르메나, 바르메나스, 빠르메나, 빠르메나스, 파르메나스.
파르메나 자료
성 파르메나는 그리스계 유대인 개종자들의 식량 배급 등의 일을 맡기 위하여 예루살렘에 있던 사도들에 의하여 선발된 7명의 보조자 중의 한 명이다(사도 6,5).
또 전승에 의하면 그는 트라야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마케도니아(Macedonia)의 필리피(Philippi)에서 순교하기 전에 소아시아에서 복음 전도자로 일했다고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4. 헨리코 수소
- 가톨릭 성인 이름
Henry Suso - 호칭 구분
복자 - 신분과 직업
수사, 신비가 - 활동 연도와 지역
1295?-1366년
헨리코 수소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앙리, 주조, 하인리히, 헨리, 헨리꼬, 헨리꾸스, 헨리쿠스.
헨리코 수소 자료
헨리쿠스 수소(Henricus Suso, 또는 헨리코 수소)는 유명한 도미니코 회원인 마이스터 에크하르트(Meister Eckhart)의 뛰어난 제자로, 독일 남서부 슈바벤(Schwaben)의 콘스탄츠(Konstanz)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베르크(Berg)의 헨리쿠스 백작이고, 그의 어머니는 수소 가문의 성녀 같은 분이었다. 그래서 그의 실제 이름은 하인리히 폰 베르크(Heinrich von Berg)였으나, 어머니의 영향으로 수소라는 별명으로 더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13세 때에 콘스탄츠의 도미니코회에 입회하여 신비 생활과 신적 사랑을 통해 강한 영적 변화를 체험하고는, 18세에 '영원한 지혜와 영적 결혼'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콘스탄츠에서 공부를 마친 후 쾰른의 에크하르트의 학교에서 대학 공부를 하였다. 공부를 마치고 콘스탄츠로 돌아온 그는 학생들을 가르쳤고, 놀라운 현시를 보았으며, 예수 성명을 특히 공경하고, 천주의 모친께 남다른 신심을 지녔기 때문에 가끔 ‘신비가’란 소리를 들으며 생활하였다.
그는 매우 아름다운 신심서적을 저술하였는데, “영원한 지혜에 관한 소책자”(Das Buchlein der ewigen Weisheit)가 가장 유명하다. 이 책은 토마스 아 켐피스(Thomas a Kempis)의 작품으로 알려진 "준주성범"(Imitatio Christi)과 함께 여러 세기에 걸쳐서 인기를 누린 수소의 문학적, 신비학적 걸작이다.
그는 1348년 울름(Ulm)의 베네딕토회 수도원으로 가서 생활하다가 1366년 1월 25일 그곳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는 1831년 4월 16일 그의 '문화의 길'(viam cultus)을 높이 평가한 교황 그레고리우스 16세(Gregorius XVI)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다. 학자들은 그를 "독일 신비가들 가운데, 아니 어쩌면 모든 신비 저술가들 가운데 가장 사랑스러운 인물"이라고 평가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그 외 세례명 날짜로 찾기
그 외 세례명 이름으로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