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일에 해당하는 남자세례명 네오테리오, 디시보드, 세르지오 1세, 암몬, 이나, 코르비니아노, 테오필로, 티모테오, 파우스토, 하드리아노, 총 10분 목록이에요.
9월 8일이 영명축일인 남자세례명은 어떤 이름이 좋을까요? 아래 세례명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천주교 세례명 상세정보로 이동합니다. 어울리는 세례명을 지금 바로 찾아보세요.
9월 8일 여자세례명 나탈리아, 에텔부르가, 총 2분 목록은 여기에 있어요.
세례명 어떤 이름이 좋을까?
9월 8일
천주교 남자세례명
10가지
9월 8일 남자세례명 목록
1. 네오테리오
- 가톨릭 성인 이름
Neoter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연대미상 알렉산드리아
네오테리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네오떼리오, 네오떼리우스, 네오테리우스.
네오테리오 자료
성 암몬(Ammon), 성 테오필루스(Theophilus), 성 네오테리우스(또는 네오테리오)를 비롯한 25명의 그리스도인들이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순교하였다. 그들의 이름은 모두 알려졌지만, 순교 날짜나 다른 정보는 전해지지 않았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2. 디시보드
- 가톨릭 성인 이름
Disibod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수도승, 선교사 - 활동 연도와 지역
619-700년경
디시보드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디센, 디셴, 디씨보드, 디지보트.
디시보드 자료
성 디시보드는 아일랜드 사람으로 자기 고향에서 수도승으로서 은수 생활을 했다. 그에 대한 언급은 9세기에 기록된 라바누스 마우루스(Rabanus Maurus)의 순교록에 처음 나온다. 1170년경 빙겐(Bingen) 성녀 힐데가르트(Hildegardis, 9월 17일)가 “성 디시보드의 생애”를 기록했다.
그에 따르면, 성 디시보드는 640년 세 명의 제자들과 함께 선교사로서 프랑크 왕국으로 왔다. 그들은 프랑스 북동부의 산림지역인 보주(Vosges)와 아르덴(Ardennes)에서 활동하며 복음을 전했다.
그러다가 성 디시보드가 꿈에 이끌려 나헤(Nahe)강과 글란(Glan)강이 만나는 곳에 작은 은수처를 지었는데, 이곳이 후에 디지보덴베르크(Disibodenberg) 수도원으로 발전했다. 그는 여기서 인근 주민들을 사목하면서 수많은 개종자를 얻었다.
700년경 9월 8일, 그가 선종한 후 그의 무덤에서 많은 기적이 일어나면서 점차 순례지가 되었다. 아일랜드말로 디센(Disens)으로도 불리는 그는 7월 8일에 축일을 기념하기도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3. 세르지오 1세
- 가톨릭 성인 이름
Sergius I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교황 - 활동 연도와 지역
+701년
세르지오 1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세르기예프, 세르기오, 세르기우스, 세르지우스.
세르지오 1세 자료
시리아의 안티오키아(Antiochia)에 살던 어느 상인의 아들인 성 세르기우스(또는 세르지오)는 이탈리아 시칠리아(Sicilia)의 팔레르모(Palermo)에서 태어났고, 로마에서 교육을 받은 후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는 687년 12월 15일에 교황 코논(Conon)을 계승하여 교황으로 선출되었다. 그러나 그의 교황 선출에는 잡음이 많았고, 또 그는 동로마 제국의 황제 유스티니아누스 2세가 교황의 동의도 없이 692년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 궁전의 커다란 원형 거실(trullus)에서 개최하여 트룰라눔(Trullanum) 공의회로도 회의의 칙서에 서명하기를 거부함으로써 황제와 위험스런 논쟁에 말려들었다.
만일 성 세르기우스 교황이 이 칙서를 인정하게 되면 콘스탄티노플이 로마와 대등한 교회 구조상의 위치를 갖게 되는 것이었다. 황제는 친위대 장군인 자카리아스(Zacharias)를 로마로 파견하여 교황을 체포해 오도록 하였으나, 로마 시민들이 단결하여 이를 저지하고 자카리아스를 축출하였다. 이 사건은 황제가 죽는 날까지 계속되었다.
689년 성 세르기우스는 성토요일에 로마로 성지순례를 온 웨식스(Wessex)의 왕인 성 카이드발라(Caedwalla, 4월 20일)에게 세례를 주었고, 695년에는 성 빌리브로르두스(Willibrordus, 11월 7일)를 프리지아(Frisia)의 대주교로 서임하여 영국 선교와 독일 그리고 프리슬란트(Friesland)에서의 선교활동을 격려하였다.
음악에 관심이 많았던 성 세르기우스 교황은 직접 로마에 있던 음악학교(스콜라 칸토룸)를 다니면서 전례 음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미사 중에 '하느님의 어린 양'(아뉴스 데이, Agnus Dei) 노래를 도입했다. 또 십자가 현양 축일을 처음 도입한 교황으로도 알려진 그는 성 베드로 대성전에 안장되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4. 암몬
- 가톨릭 성인 이름
Ammon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연대미상 알렉산드리아
암몬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몬.
암몬 자료
성 암몬, 성 테오필루스(Theophilus), 성 네오테리우스(Neoterius)를 비롯한 25명의 그리스도인들이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순교하였다. 그들의 이름은 모두 알려졌지만, 순교 날짜나 다른 정보는 전해지지 않았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5. 이나
- 가톨릭 성인 이름
Ina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왕 - 활동 연도와 지역
+727-730년 웨식스
이나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없음.
이나 자료
성 이나는 웨섹스(Wessex)의 앵글로 색슨 왕으로 말썽꾸러기로 유명하였다. 그러나 그의 아내인 성녀 에텔부르가(Ethelburga)는 왕의 권력과 소유를 올바로 사용하도록 그를 인도하였다. 그래서 성 이나는 글래스턴베리(Glastonbury) 수도원을 복구하는데 최선을 다하였다.
또한 그는 726년에 그의 아내와 함께 로마를 순례하기 위해 왕위를 양위하였다. 그리고 그 부부는 로마(Roma)에서 경건함과 참회 속에서 그들의 삶을 마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6. 코르비니아노
- 가톨릭 성인 이름
Corbinian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선교사 - 활동 연도와 지역
670/680?-725/730년? 프라이징
코르비니아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꼬르비니아노, 꼬르비니아누스, 꼬르비니안, 코르비니아누스, 코르비니안.
코르비니아노 자료
성 코르비니아누스(Corbinianus, 또는 코르비니아노)는 프랑스 파리(Paris)에서 남동쪽으로 45km 떨어진 믈룅(Melun) 근처 샤트르(Chatres)에서 프랑크 혈통의 아버지 발데키소(Waldekiso)와 어머니 코르비니아나(Corbiniana) 사이에서 태어났다.
처음에 그는 아버지의 성을 따랐으나 아버지가 죽은 뒤 어머니의 성을 따랐다. 성 코르비니아누스의 젊은 시절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으나, 분명한 것은 아버지가 죽은 후 어머니까지 사망하자 샤르트르에 있는 생제르맹(Saint-Germain) 성당에서 은수자로 생활했다는 것이다.
그의 성덕에 대한 소문이 퍼지자 많은 사람이 찾아와 영적인 지도를 청하며 함께 생활했다. 그러나 그는 이런 번잡함을 피해 로마로 갔고, 사도 성 베드로(Petrus)의 묘지 근처에서 은수 생활을 이어갔다. 그러던 중 그의 명성을 들은 교황 성 그레고리우스 2세(Gregorius II, 2월 11일)가 그를 주교로 서품하고 선교 임무를 맡겼다.
그는 고향 근처 지방에서 선교하여 많은 이들을 신앙의 길로 이끌었다. 723년 로마로 돌아온 그는 교황에게 사임 의사를 밝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재차 전교 여행을 떠나 오스트리아 서부 티롤(Tirol) 지방을 지나다가 그리모알트(Grimoald) 공작의 청을 받고 바이에른(Bayern) 지방으로 갔다.
그는 프라이징에 자리를 잡고 선교 사업에 열중했고, 그리모알트 공작은 그의 후원자가 되었다. 그런데 얼마 후 자신의 후원자인 그리모알트 공작의 결혼을 공개적으로 반대하게 된 사건이 발생했다. 공작이 교회의 허락 없이 자기 형 테오발트(Theobald)의 미망인 빌트루디스(Bildrudis)와 결혼했기 때문이다.
공작은 곧 잘못을 뉘우쳤지만 빌트루디스는 원한을 품고 성 코르비아누스를 암살하려는 음모를 꾸몄다. 이를 알게 된 그는 프라이징을 떠나 피신했다가 그리모알트 공작이 전쟁에서 죽은 후 후계자의 초청을 받고 다시 프라이징으로 돌아와 선교 사업을 계속했다.
성 코르비니아누스는 바이에른 지방에서 선교사로서 활동하며 여생을 보냈고, 오베르마이스(Obermais)에 수도원을 세우기도 했다. 그는 725년 또는 730년 9월 8일에 바이에른 지방의 오베르마이스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유해는 처음에 그가 세운 오베르마이스 수도원에 안치되었으나, 그의 계승자이자 전기 기록자인 아르베오(Arbeo)가 769년에 성인의 유해를 프라이징으로 옮겨 모셨다.
성인의 상징은 안장을 얹은 곰인데, 이는 성인이 로마로 여행하던 중 일어났던 일화에서 유래했다. 갑자기 나타난 곰이 짐을 싣고 가던 노새를 죽이자 성인은 곰에게 노새 대신 짐을 지도록 명령했다. 안장은 얹은 곰이 짐을 싣고 로마에 도착한 후 돌려보내자 곰은 이전에 살던 숲으로 다시 돌아갔다고 한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7. 테오필로
- 가톨릭 성인 이름
Theophil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연대미상 알렉산드리아
테오필로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떼오필로, 떼오필루스, 테오필루스.
테오필로 자료
성 암몬(Ammon), 성 테오필루스(또는 테오필로), 성 네오테리우스(Neoterius)를 비롯한 25명의 그리스도인들이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순교하였다. 그들의 이름은 모두 알려졌지만, 순교 날짜나 다른 정보는 전해지지 않았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8. 티모테오
- 가톨릭 성인 이름
Timothy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연대미상
티모테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디모떼오, 디모떼우스, 디모태오, 디모태우스, 디모테오, 디모테우스, 티모시, 티모테우스.
티모테오 자료
성 티모테우스(Timotheus, 또는 티모테오, 디모테오)와 성 파우스투스(Faustus)는 시리아(Syria)의 안티오키아(Antiochia)에서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9. 파우스토
- 가톨릭 성인 이름
Faust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연대미상
파우스토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파우스또, 파우스뚜스, 파우스투스.
파우스토 자료
성 티모테우스(Timotheus)와 성 파우스투스(또는 파우스토)는 시리아(Syria)의 안티오키아(Antiochia)에서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0. 하드리아노
- 가톨릭 성인 이름
Hadrian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군인,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306년경 니코메디아
하드리아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드리아노, 아드리아누스, 아드리안, 하드리아누스, 하드리안.
하드리아노 자료
옛 “로마 순교록”과 전승에 따르면 성 하드리아누스(Hadrianus, 또는 하드리아노)는 소아시아 지방 니코메디아의 근위대 군인 또는 궁중 관리였다.
그는 디오클레티아누스와 막시미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잡혀 온 23명의 그리스도인이 모진 고문을 당하면서도 하느님을 찬미하며 행복한 모습으로 이겨내는 용기와 인내 그리고 열렬한 믿음에 크게 감동하였다.
그래서 그는 세례를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으로 자신도 그리스도인이라고 선언했고, 그 즉시 체포되어 감옥에 갇혔다. 그의 아내인 성녀 나탈리아(Natalia, 12월 1일)는 옥중의 남편을 방문한 후 회심하고 함께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
성 하드리아누스가 사형을 선고받고 가족의 방문마저도 금지되자, 성녀 나탈리아는 머리카락을 자르고 소년 복장으로 갈아입은 후 관리들에게 돈을 건네고 감옥에 들어가 남편의 고통을 위로하고 신심을 굳게 해 주었다.
성 하드리아누스가 모루 위에 다리를 올리고 망치로 으스러뜨리는 등 모진 고문을 당하고, 다른 23명의 동료 그리스도인들 또한 처참하게 처형되는 순간에도 성녀 나탈리아는 현장에서 남편과 동료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마지막을 목격했다.
전설적 이야기에 따르면, 박해자가 그리스도인들의 사지를 자르고 으스러뜨린 후 불태워버리려 했을 때 거센 비가 내려 불을 꺼버리고 번개가 사형집행인에게 내리쳤다고 한다.
성녀 나탈리아는 어렵게 도끼에 잘려 나간 남편의 손을 찾을 수 있었다. 그들은 모두 3월 4일에 순교했는데, 나중에 다른 그리스도인들이 순교자들의 시신을 수습해 비잔티움(Byzantium)으로 옮겨 안장하였다.
옛 “로마 순교록”은 3월 4일 목록에서 성 하드리아누스와 23명의 동료 순교자들의 순교 사실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성 하드리아누스의 유해가 나중에 비잔티움에서 이탈리아의 로마(Roma)로 이장된 9월 8일에 그의 축일을 기념한다고 덧붙였다.
9월 8일 목록에서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해주었다. 한편 그의 아내인 성녀 나탈리아에 대해서는 12월 1일 목록에서 성 하드리아누스 순교자의 아내로 니코메디아 감옥에 갇힌 거룩한 순교자들을 돌보고, 그들이 순교한 뒤에 비잔티움으로 돌아가 그곳에서 주님 안에 평안한 안식을 얻었다고 했다.
전설적 이야기에 따르면,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남편이 순교한 후 성녀 나탈리아는 자신과 강제로 결혼하려는 니코메디아의 어느 관리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비잔티움으로 피신하여 여생을 보낸 후 남편과 동료 순교자들 곁에 묻혔다고 한다.
옛 “로마 순교록”의 전통에 따라 가톨릭교회는 3월 4일에 성 하드리아누스와 23명의 동료 순교자들의 순교를 기념하고, 9월 8일에 특별히 성 하드리아누스 유해의 로마 이장을 기념해 그의 축일을 기념했다. 그리고 12월 1일에 성녀 나탈리아의 죽음을 기억해왔다.
동방 정교회는 보통 8월 26일이나 9월 8일에 성 하드리아누스와 성녀 나탈리아의 축일을 함께 기념한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9월 8일 목록에서 소아시아 북서부 비티니아(Bithynia) 지역의 니코메디아에서 순교한 성 하드리아누스를 로마에서 기념한다고 간단히 언급하였다.
성녀 나탈리아에 대해서 더는 언급하지 않았다. 교회 미술에서 성 하드리아누스는 보통 고문과 처형 도구였던 모루를 들거나 옆에 둔 무장한 군인의 모습으로 등장한다. 그래서 그는 군인들과 푸주한(정육점)의 수호성인으로 플랑드르(Flandre) 지방과 독일 및 프랑스 북부에서 큰 공경을 받는 대표적 군인 성인이었다.
교회 미술에서 그와 함께 등장하는 사자는 “로마 순교록” 3월 5일 목록에서 기념하는, 팔레스티나(Palestina) 지방 카이사레아(Caesarea)에서 사자에게 던져진 후 참수형으로 순교한 성 하드리아누스와 혼동하며 생긴 표현으로 보인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그 외 세례명 날짜로 찾기
그 외 세례명 이름으로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