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세례명 골룸바는 골롬바, 꼴롬바, 꼴룸바, 콜럼, 콜럼 칠, 콜롬바, 콜룸바, 콜름 칠, 콜름실 같은 이름으로 불립니다. 골롬바노는 골롬바노, 골롬바누스, 골롬반, 골룸바누스, 골룸반, 콜롬바노, 콜롬반, 콜룸바노, 콜룸바누스, 콜룸반 같은 이름으로 불리구요.
천주교 남자세례명 골룸바, 골룸바노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모았어요. 축일로 구분한 아래 세례명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가톨릭 성인의 스토리로 이동합니다. 본받고 싶은 골룸바, 골룸바노를 찾아 가톨릭 성인의 믿음과 가치를 발견해 보세요.
본받고 싶은 세례명 찾기
골룸바, 골룸바노
천주교 남자세례명
골룸바, 골룸바노 남자세례명
1. 골룸바
- 세례명 축일
6월 9일 - 호칭 구분
성인 - 가톨릭 성인 이름
Columba - 신분과 직업
신부, 수도원장, 선교사 - 활동 연도와 지역
521-597년 이오나
골룸바 세례명과 같은 이름
골롬바, 꼴롬바, 꼴룸바, 콜럼, 콜럼 칠, 콜롬바, 콜룸바, 콜름 칠, 콜름실.
골룸바 이야기
콜(Colm), 콜럼(Colum), 콜럼/콜름 칠(Colum/Colm Cille) 또는 콜름실(Colmcille)로도 알려진 성 콜룸바(또는 골룸바)는 521년 12월 7일 아일랜드 더니골(Donegal)의 가르탄(Gartan)에서 왕가의 후예인 페들리미드(Fedlimid)와 에트느(Eithne)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아마도 위의 이름 가운데 하나로 세례를 받고, 모빌라(Movilla)의 수도원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20살 무렵에 부제품을 받았다. 그 후 그는 렌스터(Leinster)로 가서 수학한 후 성 핀니안(Finnian, 12월 12일)이 클로나드(Clonard)에 세운 수도원에서 공부를 계속했다.
그는 여기서 성 핀니안으로부터 아일랜드와 웨일스 수도원의 전통과 가르침을 배워 ‘아일랜드의 12 사도’로 불리는 대표적인 제자 중 하나가 되어 사제품을 받았다.
그리고 그 후에는 모비(Mobhi)의 지도하에 글라스네빈(Glasnevin) 수도원에서 지내며 클론맥노이즈(Clonmacnoise)의 성 키아란(Ciaran, 9월 9일), 킬케니(Kilkenny) 성 카니쿠스(Canicus, 10월 11일), 뱅거(Bangor)의 성 콤갈(Comgall, 5월 10일) 등과 자주 교류하였다.
그러나 544년경 아일랜드를 황폐화한 흑사병으로 인해 도시 전체가 소개되었을 때, 그는 친척이 사는 얼스터(Ulster)로 가서 아일랜드의 거의 모든 지역에 산재해 있는 성당에서 설교하고 수도원을 세우면서 약 15년을 지냈다. 그런 후 563년경에 이 지역을 떠났다.
그런데 여기에서 상당히 큰 사건이 있었음이 나중에 알려졌는데, 사건 발생 후 천 년이 넘은 뒤에 기록된 이야기라 그 신빙성에는 의문이 따르고 있다. 그에 의하면, 성 콜룸바가 얼스터에 있을 때 모빌(Moville)의 성 핀니안(Finnian, 9월 10일)의 수도원에서 그의 제자로 지낸 적이 있었다.
평소 시편 기도를 즐겨 바쳤던 그는 성 핀니안이 아일랜드로 가져온 성 히에로니무스(Hieronymus)의 시편 사본을 보관할 목적으로 허락 없이 모두 베꼈다. 모빌의 성 핀니안이 사본의 소유권을 주장하며 돌려달라고 요구하면서 성 콜룸바와 큰 다툼이 일어났다.
아일랜드의 디아마트(Diarmait mac Cerbaill) 왕까지 개입해서 성 콜룸바의 사본을 성 핀니안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판정을 내렸고, 그 과정 중에 성 콜룸바가 디아마트 왕에게 칼을 뽑아 드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는 성 콜룸바를 돕기 위해 함께 성소를 찾아온 친척 코노트(Connacht)의 쿠르난(Curnan) 왕자가 디아마트 왕의 부하에 의하여 살해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자 양가 사람들의 끝없는 혈전이 벌어졌고, 일명 ‘책의 전투’(Battle of the Book)라고 불리는 쿨 드레임네(Cul Dreimhne) 전투에서 약 3천 명의 사람이 죽었다.
텔타운(Teltown)에서 개최된 시노드(Synod)는 성 콜룸바의 책임을 물어 맹렬히 비난하였다. 그러자 성 콜룸바는 아일랜드를 떠나 수많은 이교도를 개종시키며 죽을 때까지 보속의 삶을 살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아무튼 563년경에 성 콜룸바는 12명의 제자 또는 동료들과 함께 스코틀랜드 연안에 있는 이오나 섬으로 갔고, 그곳에 수도원을 세웠는데 나중에 아일랜드 교회에서 가장 큰 수도원으로 발전하였다. 그는 스코틀랜드의 픽트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데 전념하여 왕을 개종시켰고, 마침내 픽트족의 땅 전역을 복음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런 큰 성과가 나온 이면에는 놀라운 기적이 하나 있었다. 스코틀랜드 하일랜드(Highland, 산악 지대)에 있는 네스(Ness) 강 깊은 곳에 큰 괴물이 살고 있었는데, 성 콜룸바가 성호를 긋고 기도함으로써 이를 물리쳐 사람들을 구했다고 한다. 그 후 그의 성덕이 널리 알려졌고, 기적에 대한 명성으로 인해 수도원을 방문하는 이들이 급격히 늘어났다. 그는 선교와 수도원 발전에 헌신하다가 597년 6월 9일 이오나의 수도원에서 선종해 그곳에 묻혔다.
9세기 중엽 그의 유해는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로 나누어 모셨는데, 아일랜드로 간 그의 유해는 아일랜드의 사도인 성 파트리키우스(Patricius, 3월 17일)와 킬데어(Kildare)의 성녀 브리지다(Brigida, 2월 1일)가 묻힌 다운패트릭(Downpatrick)에 안장되었다.
이들은 아일랜드의 세 명의 수호성인으로 큰 공경을 받고 있다. ‘픽트족의 사도’ 또는 ‘스코틀랜드의 사도’로 불리는 성 콜룸바가 서방 교회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가 이오나에 설립한 수도원은 스코틀랜드의 학문과 선교의 중심지가 되었고, 그곳 출신 수도자들이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그가 만든 수도 규칙은 성 베네딕투스(Benedictus)의 수도 규칙이 정착하기 전까지 전 유럽에서 통용되었다. 그는 성령의 기쁨을 안고 산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2. 골룸바노
- 세례명 축일
11월 23일 - 호칭 구분
성인 - 가톨릭 성인 이름
Columban - 신분과 직업
설립자, 수도원장, 선교사 - 활동 연도와 지역
543-615년 보비오
골룸바노 세례명과 같은 이름
골롬바노, 골롬바누스, 골롬반, 골룸바누스, 골룸반, 콜롬바노, 콜롬반, 콜룸바노, 콜룸바누스, 콜룸반.
골룸바노 이야기
아일랜드의 웨스트 렌스터(West Leinster) 태생인 성 콜룸바누스(Columbanus, 또는 골룸바노)는 그의 모친의 반대를 무릅쓰고 수도생활을 하기로 결심하였는데, 이때 그의 나이는 아주 어렸다고 한다. 그는 얼마동안 신넬(Sinnel)이란 수도자와 함께 언(Erne) 호수의 수백 개의 섬 중의 하나인 클루아인(Cluain) 섬에서 살다가 뱅거(Bangor)에서 수도자가 되었다.
그 후 그는 12명의 다른 수도자와 함께 프랑스 지방의 선교사로 파견되었고(590년경), 이 선교활동이 성공적이었으므로 뤽세이유(Luxeuil)와 퐁텐(Fontaine) 지방도 맡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그의 추종자들이 유럽 전역을 선교하면서, 프랑스,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 등지에 수도원을 세우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많은 반대를 받았는데, 특히 프랑크계의 주교들로부터 극심한 반대를 받았다. 그는 성좌에 서한을 보내어 실정을 보고하는 한편, 603년에 샬롱(Chalon)에서 개최된 갈리아(Gallia) 시노드에 불참하면서 항의하였다. 또한 610년에는 부르고뉴(Bourgogne)의 국왕 테오도리쿠스 2세의 결혼을 반대함으로써 이 지역의 모든 아일랜드 수도자가 추방당하는 곤경을 겪기도 하였다.
그 후 그는 롬바르디아(Lombardia)의 아리우스계 왕인 아지올드의 영접을 받고 이탈리아 선교에 착수하였다. 그는 보비오, 밀라노(Milano), 제노바(Genova) 등지에 수도원을 세웠는데, 이들 수도원들은 그 당시에 학문과 문화 그리고 영성의 중심지로서 큰 기여를 하였다.
성 콜룸바누스는 자신의 수도회 규칙, 강론집, 시 그리고 아리우스(Arius) 이단 반박문 등 수많은 글을 남겼다. 그는 615년 11월 23일 자신이 발견해서 성모님께 봉헌한 보비오 수도원 부근의 한 동굴에서 생활하다가 선종하였다. 그의 유해는 보비오에 있는 성 콜룸바누스 성당의 지하에 모셔져 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그 외 세례명 이름으로 찾기
그 외 세례명 날짜로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