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일에 해당하는 남자세례명 네온, 논노, 루포, 마르첼로, 막시모, 빅토리노, 세베로, 세쿠로, 실바노, 아드리아, 야누아리오, 에우세비오, 크로마시오, 폰시아노, 하바쿡, 히폴리토, 총 16분 목록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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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2일 여자세례명 마르타나, 마리아, 바울리나, 비비아나, 아우렐리아, 총 5분 목록은 여기에 있어요.
세례명 어떤 이름이 좋을까?
12월 2일
천주교 남자세례명
16가지
12월 2일 남자세례명 목록
1. 네온
- 가톨릭 성인 이름
Neon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56년경
네온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없음.
네온 자료
이탈리아 로마(Roma)에서 성 에우세비우스(Eusebius) 신부와 성 마르첼루스(Marcellus) 부제, 그리고 성 히폴리투스(Hippolytus), 성 막시무스(Maximus), 성 아드리아(Adria), 성녀 바울리나(Paulina), 성 네온, 성녀 마리아(Maria), 성녀 마르타나(Martana), 성녀 아우렐리아(Aurelia)는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체포되어 세쿤디아누스(Secundianus) 재판관에게 죽기까지 모진 고문을 받고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성 에우세비우스, 성 마르첼루스, 성 네온, 성녀 마리아는 참수형을, 성녀 아드리아와 성 히폴리투스는 채찍형을, 성녀 바울리나는 고문실에서 모진 고문을 받고, 성 막시무스는 티베르(Tiber) 강으로 던져지는 익사형을 받아 순교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2. 논노
- 가톨릭 성인 이름
Nonn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471년경 에데사
논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논누스.
논노 자료
4세기에 이집트의 수도승으로 높은 성덕을 쌓은 성 논누스(또는 논노)는 시리아의 에데사에서 주교가 되었다. 그는 안티오키아 시노드 중에 미모가 뛰어난 무희였던 성녀 펠라기아(Pelagia, 10월 8일)를 만나게 되었다.
당시 화려한 생활에 빠져있던 성녀 펠라기아는 사심판에 관한 성 논누스의 열띤 설교에 큰 충격을 받아 회심하고 세례받기를 청했다.
성 논누스는 성녀 펠라기아에게 세례를 주었고, 그녀는 자신의 모든 재산을 가난한 이들에게 주라는 말과 함께 성 논누스에게 맡기고 예루살렘의 올리브 산으로 가서 은수자가 되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3. 루포
- 가톨릭 성인 이름
Lup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연대미상 베로나
루포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루포스, 루뽀, 루뿌스, 루푸스.
루포 자료
성 루푸스(또는 루포)는 이탈리아 베로나의 주교였다는 것 외에는 알려진 내용이 없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4. 마르첼로
- 가톨릭 성인 이름
Marcell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부제,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56년경
마르첼로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마르셀로, 마르셀루스, 마르첼루스, 마르켈로, 마르켈루스.
마르첼로 자료
이탈리아 로마(Roma)에서 성 에우세비우스(Eusebius) 신부와 성 마르첼루스(또는 마르첼로) 부제, 그리고 성 히폴리투스(Hippolytus), 성 막시무스(Maximus), 성 아드리아(Adria), 성녀 바울리나(Paulina), 성 네온(Neon), 성녀 마리아(Maria), 성녀 마르타나(Martana), 성녀 아우렐리아(Aurelia)는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체포되어 세쿤디아누스(Secundianus) 재판관에게 죽기까지 모진 고문을 받고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성 에우세비우스, 성 마르첼루스, 성 네온, 성녀 마리아는 참수형을, 성녀 아드리아와 성 히폴리투스는 채찍형을, 성녀 바울리나는 고문실에서 모진 고문을 받고, 성 막시무스는 티베르(Tiber) 강으로 던져지는 익사형을 받아 순교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5. 막시모
- 가톨릭 성인 이름
Maxim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56년경
막시모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막시무스, 막씨모, 막씨무스.
막시모 자료
이탈리아 로마(Roma)에서 성 에우세비우스(Eusebius) 신부와 성 마르첼루스(Marcellus) 부제, 그리고 성 히폴리투스(Hippolytus), 성 막시무스(또는 막시모), 성 아드리아(Adria), 성녀 바울리나(Paulina), 성 네온(Neon), 성녀 마리아(Maria), 성녀 마르타나(Martana), 성녀 아우렐리아(Aurelia)는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체포되어 세쿤디아누스(Secundianus) 재판관에게 죽기까지 모진 고문을 받고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성 에우세비우스, 성 마르첼루스, 성 네온, 성녀 마리아는 참수형을, 성녀 아드리아와 성 히폴리투스는 채찍형을, 성녀 바울리나는 고문실에서 모진 고문을 받고, 성 막시무스는 티베르(Tiber) 강으로 던져지는 익사형을 받아 순교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6. 빅토리노
- 가톨릭 성인 이름
Victorin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450년경
빅토리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빅또리노, 빅또리누스, 빅토리누스.
빅토리노 자료
성 세베루스(Severus)와 성 세쿠루스(Securus)와 성 야누아리우스(Januarius)와 성 빅토리누스(Victorinus)는 아프리카에서 아리우스 이단 추종자들에게 살해되어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7. 세베로
- 가톨릭 성인 이름
Sever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450년경
세베로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세베루스, 쎄베로, 쎄베루스.
세베로 자료
성 세베루스(또는 세베로)와 성 세쿠루스(Securus)와 성 야누아리우스(Januarius)와 성 빅토리누스(Victorinus)는 아프리카에서 아리우스 이단 추종자들에게 살해되어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8. 세쿠로
- 가톨릭 성인 이름
Secur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450년경
세쿠로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세꾸로, 세꾸루스, 세쿠루스.
세쿠로 자료
성 세베루스(Severus)와 성 세쿠루스(또는 세쿠로)와 성 야누아리우스(Januarius)와 성 빅토리누스(Victorinus)는 아프리카에서 아리우스 이단 추종자들에게 살해되어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9. 실바노
- 가톨릭 성인 이름
Silvan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450년 트로아스
실바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실바누스, 씰바노, 씰바누스.
실바노 자료
소아시아 지방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의 수도승이었던 성 실바누스(또는 실바노)는 프리지아(Phrygia, 고대 소아시아 중서부 지역) 지방 트로아스의 주교가 되었다. 그는 자신의 사제들이 세속 왕실의 신하로서 일하는 것을 금지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0. 아드리아
- 가톨릭 성인 이름
Adria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56년경
아드리아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아드리아스.
아드리아 자료
이탈리아 로마(Roma)에서 성 에우세비우스(Eusebius) 신부와 성 마르첼루스(Marcellus) 부제, 그리고 성 히폴리투스(Hippolytus), 성 막시무스(Maximus), 성 아드리아(또는 Adrias), 성녀 바울리나(Paulina), 성 네온(Neon), 성녀 마리아(Maria), 성녀 마르타나(Martana), 성녀 아우렐리아(Aurelia)는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체포되어 세쿤디아누스(Secundianus) 재판관에게 죽기까지 모진 고문을 받고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성 에우세비우스, 성 마르첼루스, 성 네온, 성녀 마리아는 참수형을, 성녀 아드리아와 성 히폴리투스는 채찍형을, 성녀 바울리나는 고문실에서 모진 고문을 받고, 성 막시무스는 티베르(Tiber) 강으로 던져지는 익사형을 받아 순교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1. 야누아리오
- 가톨릭 성인 이름
Januar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450년경
야누아리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야누아리우스, 자누아리오, 자누아리우스.
야누아리오 자료
성 세베루스(Severus)와 성 세쿠루스(Securus)와 성 야누아리우스(또는 야누아리오)와 성 빅토리누스(Victorinus)는 아프리카에서 아리우스 이단 추종자들에게 살해되어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2. 에우세비오
- 가톨릭 성인 이름
Euseb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신부,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56년경
에우세비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에우세비오스, 에우세비우스.
에우세비오 자료
이탈리아 로마(Roma)에서 성 에우세비우스(또는 에우세비오) 신부와 성 마르첼루스(Marcellus) 부제, 그리고 성 히폴리투스(Hippolytus), 성 막시무스(Maximus), 성 아드리아(Adria), 성녀 바울리나(Paulina), 성 네온(Neon), 성녀 마리아(Maria), 성녀 마르타나(Martana), 성녀 아우렐리아(Aurelia)는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체포되어 세쿤디아누스(Secundianus) 재판관에게 죽기까지 모진 고문을 받고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성 에우세비우스, 성 마르첼루스, 성 네온, 성녀 마리아는 참수형을, 성녀 아드리아와 성 히폴리투스는 채찍형을, 성녀 바울리나는 고문실에서 모진 고문을 받고, 성 막시무스는 티베르(Tiber) 강으로 던져지는 익사형을 받아 순교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3. 크로마시오
- 가톨릭 성인 이름
Chromati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주교 - 활동 연도와 지역
+406/407년? 아퀼레이아
크로마시오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크로마시우스, 크로마씨오, 크로마씨우스, 크로마티오, 크로마티우스.
크로마시오 자료
이탈리아의 아퀼레이아 태생인 성 크로마티우스(또는 크로마시오)는 고향에서 성장하여 그곳에서 사제가 된 것으로 여겨진다. 사제가 된 후 381년의 아퀼레이아 교회 회의에 참석하여 아리우스주의(Arianism)를 단죄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그는 아퀼레이아의 발레리아누스(Valerianus) 주교가 세상을 떠나자 당시 밀라노(Milano)의 주교였던 성 암브로시우스(Ambrosius, 12월 7일)의 추천으로 아퀼레이아의 주교로 선출되었으며, 그에 의해 388년에 주교로 축성되었다.
성 크로마티우스는 당대의 유명한 성서학자인 성 히에로니무스(Hieronymus, 9월 30일)의 친구로서 그의 성서번역에 재정적인 도움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그는 성 요한 크리소스토무스(Johannes Chrisostomus, 9월 13일)의 지지자였던 루피누스(Rufinus)와 성 히에로니무스(Hieronymus) 사이를 화해시키는 일에는 성공하지 못하였다.
그는 저술에도 힘써서 에우세비우스(Eusebius)의 "교회사"를 번역하였다. 그는 뛰어난 학자이자 고위 성직자로서 높은 존경을 받았고, 성서 주석서도 여러 권 썼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4. 폰시아노
- 가톨릭 성인 이름
Pontian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59년
폰시아노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본시아노, 본시아누스, 폰시아누스, 폰씨아노, 폰씨아누스, 폰티아노, 폰티아누스.
폰시아노 자료
성 폰티아누스(Pontianus, 또는 폰시아노)는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교회에 대한 박해 중에 다른 네 명의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로마(Roma)에서 순교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5. 하바쿡
- 가톨릭 성인 이름
Habacuc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구약인물, 예언자 - 활동 연도와 지역
+연대미상
하바쿡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하바꾹.
하바쿡 자료
열두 소예언서의 하나인 하바쿡서의 저자인 성 하바쿡 예언자에 대한 전기적 정보는 알려진 바가 없다. 하바쿡서는 ‘하바쿡’이라는 이름과 그가 ‘예언자’라는 사실만을 알려줄 뿐이다(1,1; 3,1).
그 외에 그의 집안이나 족보, 고향이나 거주지, 생존 시기, 소명 이야기 등 일반적으로 예언서에 등장하는 내용이 전혀 없다. 다만 본문에 등장하는 전례 음악 용어(3,1.19) 등을 고려해 그가 예루살렘 성전에서 봉사하던 레위인 또는 성전 예언자로 추정할 뿐이다.
그리고 하바쿡서의 내용을 통해 그가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등장과 예루살렘의 함락과 유다의 패망이라는 비극적인 역사의 목격한 비운의 예언자임을 짐작할 뿐이다.
다니엘서 14장 33-39절에서 추수꾼들에게 음식을 날라주던 하바쿡이 갑자기 천사에게 머리채가 잡혀 바빌론의 사자 굴로 날아가 그곳에 갇혀 있던 다니엘(Daniel, 7월 21일)에게 음식을 주었다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다니엘은 하바쿡보다 후대 인물이기에 역사적 연관성은 없다. 이 이야기는 ‘미드라시’(Midrash)로서 교훈적인 설화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하바쿡서 안에 있는 시편과 하바쿡서 1장 2-4절의 신탁이 시편의 한 유형인 탄원 시와 비슷하다고 하여, 하바쿡서의 저자와 시편을 저작한 성전시인과의 친분을 논하는 학자도 있지만, 그 또한 단편적인 추정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하바쿡은 나훔(Nahum, 12월 1일)과 마찬가지로 우선 미지의 인물로 남겨 두는 수밖에 없다.
성 하바쿡은 당시 유다 왕국이 처한 역사적 현실을 예언자적 안목으로 명상하도록 한다. 이는 3장의 기도에서도 여실히 드러나 있다. 다시 말해 과거 하느님이 행한 역사적인 위업(偉業)을 상기시키면서, 당시의 원수들도 하느님의 심판을 받게 되리라 소망하며 멀지 않은 장래에 하느님이 극적으로 개입하리라는 것을 확신하도록 한 것이다.
하바쿡의 ‘예언자적 명상’의 성격은 나훔과 다소 차이가 있다. 이는 한 마디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 변했기 때문이다. 하바쿡서에 제기된 문제는 의인과 악인의 문제이다(예레 12,1-3 참조).
물론 여기서 말하는 악인이란 노도와 같이 침범하여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칼데아인(신바빌로니아 제국)이며, 의인이란 이러한 이교도의 승리에 충격을 받은 유다 왕국의 백성이다.
하바쿡은 이스라엘이 절망과 고뇌 가운데서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구원의 길은 하느님의 성실함을 믿고 의지하는 것(하바 2,4)임을 고백한다. 이는 이스라엘이 구원받기 위해서는 주님께 충성하고 신뢰하라는 이사야의 메시지(이사 7,9 참조)를 재천명한 것이다.
사도 성 바오로는 로마 1장 17절에서 하바쿡의 메시지를 보다 심화하여 “의로운 이는 믿음으로 살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렇듯 하바쿡 예언자는 불의한 세상 한가운데서 주님의 승리를 믿고 사랑과 정의에 충실한 삶을 살라고 권고하였다.
옛 “로마 순교록”은 1월 15일에 예언자 성 미카(Michaeas)와 성 하바쿡을 함께 기념했으나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예언자 미카를 12월 21일로, 하바쿡을 12월 2일로 옮겨 기념하고 있다.
“로마 순교록”은 동방 정교회의 축일과 같은 날인 12월 2일 목록에서 하바쿡 예언자가 인간의 죄악과 폭력에 맞서 하느님의 심판과 자비를 예언하며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살 것’이라 선포했다고 기록하였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16. 히폴리토
- 가톨릭 성인 이름
Hippolytus - 호칭 구분
성인 - 신분과 직업
순교자 - 활동 연도와 지역
+256년경
히폴리토 남자 세례명과 같은 이름
히뽈리또, 히뽈리뚜스, 히폴리또, 히폴리뚜스, 히폴리투스.
히폴리토 자료
이탈리아 로마(Roma)에서 성 에우세비우스(Eusebius) 신부와 성 마르첼루스(Marcellus) 부제, 그리고 성 히폴리투스(또는 히폴리토), 성 막시무스(Maximus), 성 아드리아(Adria), 성녀 바울리나(Paulina), 성 네온(Neon), 성녀 마리아(Maria), 성녀 마르타나(Martana), 성녀 아우렐리아(Aurelia)는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체포되어 세쿤디아누스(Secundianus) 재판관에게 죽기까지 모진 고문을 받고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성 에우세비우스, 성 마르첼루스, 성 네온, 성녀 마리아는 참수형을, 성녀 아드리아와 성 히폴리투스는 채찍형을, 성녀 바울리나는 고문실에서 모진 고문을 받고, 성 막시무스는 티베르(Tiber) 강으로 던져지는 익사형을 받아 순교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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